청약통장 1순위 조건


오늘은 청약홈 청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한국부동산원 청약홈페이지는 우리나라의 민영/공공주택청약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청약신청절차를 처리하는 청약사이트입니다.

청약홈을 통해 주택청약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하고 청약신청, 신청결과확인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바로가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약홈페이지 바로가기 >


청약통장 1순위 조건

청약통장 1순위는 주택청약시 가장 중요한 조건인데요. 여기에 가점까지 붙는다면 상당히 유리해지며 점수 84점이면 거의 당첨이 확실시됩니다.

청약신청시 1순위 이전에 기본적인 조건이 있는데요. 1) 해당지역 인근에 거주할것 2) 나이 만 19세 이상일것 3)청약통장 가입자이거나 세대주인 미성년자 입니다.

위의 기본적인 조건이 만족한다면 이제 청약통장 1순위인지 따져봐야 하는데요. 1순위는 규제지역인지 아닌지에 따라 다시 조건이 달라집니다.

규제지역이란 투기과열지구로 강남, 송파, 서초등을 의미하는데요.

투기과열지구는 청약통장 가입 2년이 경과되어야 1순위가 됩니다. 그외지역에서 수도원은 1년이상, 수도권외 지역은 6개월이상 경과되어야 1순위자격이 됩니다.

또한 청약은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청약으로 나눠지며 각각의 1순위가 다른데요.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민영주택 청약1순위조건

1. 청약 예치금 기준을 만족할것

2. 주택구입시 해당지역에 1년이상 거주할것

3.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1주택 세대주일것

4. 최근 5년내에 다른 주택청약에서 당첨사실이 없을것

5.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최소 2년이상일것

위의 5가지를 모두 만족하면 청약통장 1순위가 되는데요. 1순위끼리 경쟁할경우 가점 및 추첨을 통해 최종 입주자가 선정됩니다. 가점이 높을수록 뽑힐 확률은 높아지는데요.

가점이란, 1)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2)부양가족수가 많을수록, 3)청약통장가입 기간이 길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특히 가점은 총점이 84점에 가깝다면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2순위까지 순서가 갈경우 2순위에서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가 선정됩니다.

국민주택 청약1순위 조건

1. 투기과열지구 – 청약저축 2년이상 가입, 24회이상 납부, 해당지역 2년이상 거주, 5년이내 다른 주택당첨이 없을것(세대원기준)
2. 수도권 : 1년이상 청약 가입, 12회이상 납부시
3. 수도권외 지역 : 6개월이상 청약 가입, 6회이상 납부시

위와 같은 조건이 국민주택 청약1순위이며 납입횟수가 많을수록 금액을 오래 유지할수록 유리합니다.

고객센터

청약홈 대표전화는 1644-7445입니다. 홈페이지 이용시 궁금하신 점이나 애로사항이있을때는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 업무시간은 월~금 09:00~17:30 입니다.

관련글

청약홈페이지 https://www.applyhome.co.kr

청약홈 청약 방법